정보게시판

기(氣)_우주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0-07-22 17:43 조회2,749회 댓글0건

본문


 기()라는 것은 우주를 포함한 지구의 모든 생태계의 체계의 근원입니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나타내는 천기, 땅의 기운인 지기가 조화를 이루어 식물이 생장합니다. 식물은 상위 먹이사슬 유기체에게 에너지를 주고 동식물이 서로 생명력을 흡수하여 활동력을 얻습니다. 이처럼 기본적인 생태계를 이루는 것이 우주생명력=기운=기라고 고대인들은 생각해왔습니다. 인간의 생명 또한 기의 흐름이라고 봅니다. 인간을 포함한 동식물의 호흡은 필수적이며 이를 기식이라 했고, 피의 순환은 혈기, 내적 상태를 밖으로 드러내는 기색, 기분, 기품이라는 표현이 생겨났습니다. 작품에서 또한 글에서는 문기, 글씨에서는 서기 등을 다루게 되었죠.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병은 인간의 정신과 몸의 기가 순조롭게 돌지 않을 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매우 기초적인 부분이기에 선조들은 성리학과 의학 분야에서 기를 다루며 철학적인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는 혈기를 조심하라고 했고, 순자는 이성으로 기를 제어한다고 했고, 맹자는 기를 움직일 수 있다고 보았으며 송대에 이르러 기에 대한 사상이 집대성됩니다. 사상가들은 어떤 관점에서 주장하느냐에 따라 서로 견해가 다르지만 기를 인정하고 이기론에 대한 이념을 통해 인간사회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동의보감을 집필한 허준은 인간은 음식을 통해 직접적인 기를 얻는다고 보았습니다. 기가 음식에서 생기기 때문에 한자 기()자에는 '기운 기()'자에 '쌀 미()'자가 들어 있습니다. 음식물을 통해 위에 들어온 영양분이 폐에 전해지면, 오장육부가 모두 기를 받게 된다고 본 것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사람들이 자주 하는 표현으로 이 장소는 기가 세다, 산세가 기가 강하다, 맑은 기운이 도는 자리다, 기가 허하다, 기진맥진하다등의 의미가 쓰이고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잘 쓰지 않지만, =생명력=에너지, 힘은 실로 우리와 뗄 수 없이 가깝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에도 기운이 담겨있어 사람이 호흡할 때도 기운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눈에 보이는 음식에도 기운이 고스란히 담아져 있어 그 영양분이 체내로 즉시 흡수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풀고 힐링을 위해 맑고 고요한 기가 흐르는 명산이나 좋은 장소, 좋은 음식을 자연스럽게 찾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장소를 가고 좋은 기운을 접하며 좋은 음식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으뜸이지만 타고난 몸에 흐르는 기운을 바꾸지 않고는 정신과 몸이 피폐한 사람도 있습니다. 사람은 주변 기운과 끊임없이 소통하므로 주변 환경의 좋지 않은 기와 파장에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선 정신과 몸에 이로운 기운 힘이 축적되어야 합니다. 모든 생명은 기운으로 생장하기 때문에 자신이 이상 신호를 발견하고 기치유를 하기 위해선 어떤 기를 접하느냐가 관건이 됩니다. 세상에는 좋고 청아하고 맑고 밝은 기운이 존재하는 반면에 탁하고 사기가 많고 심하면 악한 기운도 존재합니다. 많이 노출되더라도 이겨내는 사람이 있고 타고나길 보이지 않는 힘에 쉽게 휩쓸려 다니는 사람도 있습니다. 실례로 방송을 위해 폐가나 무덤가에 여럿이서 가더라도 어떤 이는 아무렇지 않지만, 또 어떤 이는 이상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람의 몸처럼 어떤 장소에도 기운이 순환되어야 하지만 어떤 장소는 기의 맥이 막혀있고 그 자리에 특정 기운만 집중되는 장소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선례들은 옛 서적에도 문헌에도 많으며 기를 다루는 지혜에 대해 기초적인 부분이 나와 있습니다.

 

  우주의 기는 수많은 종류의 기운의 힘들을 움직이는 근원이 되는 에너지로써 영혼을 다스리기도 하고 물질계 인간에게 이롭게 작용하기도 하며 치유해주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질병과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사는 사람들에게 우주의 기는 기초적이면서 필요충분조건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우주의기수련원에 오는 무병환자들이 신내림을 치유하여 평범한 삶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빙의에 삶이 망가진 사람 또한 마찬가지로 영계의 힘을 걷어내 버리고 일상으로 복귀합니다. 이처럼 매우 영적으로 피폐한 사람만 치유받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면서 힐링을 얻으려는 현대인 또한 필요하며 삶의 질이 달라지겠죠. 청소년기의 아이를 둔 지혜로운 부모들은 기수련을 통해 아이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기도 한답니다. 기수련을 통해 자신의 삶에 게임과 소비 같은 중독적인 부분을 제어하고 자신의 목표,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기로 사람을 치유하는 부분에 대해서 개념 정립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를 모방하고 본래 의미가 왜곡되고 있습니다. 기를 치료로 접목하는 한의학에서는 육체의 질병에 초점을 맞추고 약물로 치료하지만, 대체의학에서는 경험과 경력이 난무하며 출처를 알 수 없는 기로 치유에 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많아진 만큼 우주의기라는 본질이 왜곡되고 있습니다. 우주의기로 치유하고 기를 연결하여 수련토록 하는 곳은 일산에 있는 우주의기수련원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